본문 바로가기
Reviews/Books

성공한 사람들의 시간 관리 습관

by HyggePost 2010. 7. 6.

시간이라는 것은 잡을 수도, 되돌릴 수도 없는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더욱더 소중하다는 생각이 든다. 돈과도 바꿀 수 없다는 것도 갈수록 실감한다.

 

그래서 간만에 시간에 대한 책을 펼쳐들었다.

 


 이 책은 사실 제목만 봐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 수 있다. ㅎ

 

Ⅰ. 아침의 일과를 줄여라

1. 잠에서 깨어나면 바로 일어나라
2. 스스로 일어나는 습관을 붙여라
3. 음악으로 시작하는 아침
4. 30분 일찍 시작하라
5. 새벽을 이용하는 방법
6. 잠자리 속에서도 할 수 있는 일
7. 잠자리 속에서 일하는 또 다른 방법
8. 세면장을 잘 쓰고 있는가
9. 옷차림에서 시간을 줄이는 방법 <- 이튿날 입을 옷을 전날 준비하라고... 이건 나도 하고 있는 거다. ㅎ
10. 옷차림의 차례를 바꾸어 보아라
11. 실용적인 여자의 옷차림
12. 복장에 대한 연구
13. 분리와 정돈
14. 수고와 시간을 절약하는 정리방법
15. 주머니와 핸드백을 정리해 두어라 <- 자주 쓰는 물건을 찾지 않게 하라는 버전. 이것도 뭐 하고 있는 거.
16. 아침식사 요령

Ⅱ. 좋은 환경을 만들어라

17. 주거지의 중요성 -> 급여의 20%가 줄어도 가까운 곳에서 일하라는 내용이다. 나도 가까운 회사 좋아하는데, 완전 공감하는 내용. 자신의 시간을 만들 수 있는 여지가 있어야 한다는 거다. 출퇴근 시간에 너무 많은 시간을 뺏기면 안된다는... 회사 근처로 이사가는 것도 방법.
18. 출퇴근 교통편
19. 통근 시간의 활용법 -> 여기서 처음 느낀 건, 아침에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 수 있다고 소중한 아침 시간에 신문을 읽지 말라고 한다. 근데 신문을 읽으면서 아이디어를 받기도 하는데... 안좋은 단순 사실을 받아들이는 시간으로 쓰지 말라는 얘기다. 이것도 굿~

20. 일의 단순화
21. 능률이 오르는 가장 좋은 시간
22. 컨디션을 올리는 방법
23. 가장 좋은 계절을 활용하여라
24. 일하는 장소와 시간 소비와의 관계
25. 쾌적한 조명
26. 좋은 안경은 시간을 절약한다
27. 눈을 혹사시키지 말아라

Ⅲ.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라

28. 기록해 두는 것이 시간을 절약한다 <- 생각하려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이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을 그냥 적어두고 보면 되니까.
29. 메모의 중요성
30. 하루의 일정표를 짜라
31. 하루 계획표와 주간 계획표
32. 제1순위 판단력 -> 가까운 일이 중요한 일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중요한 일 위주로 스케줄을 조절해야한다.
33. 선견(先見)과 계획
34. 15분 단위의 계획표
35. 라디오 프로그램에 맞춘 일정표
36. 시계를 빠르게 해 두는 것도 요령
37. 월간 계획표
38. 하루의 마지막에 다음 날의 계획을 준비하라
39. 실행에 도움이 되는 메모
40. 비망록
41. 파일 카드의 활용
42. 오래 간직할 수 있는 업무용 다이어리 활용법
43. 요소요소에 메모지를 놓아두어라
44. 세일즈맨의 계획표
45. 글 쓰는 도구
46. 계획표 실행 요령
47. 사람을 쓰는 효과
48. 사소한 것에 매달리지 마라
49. 때로는 미루는 것도 해결책이다
50. 걱정거리는 현관 계단에서 버려라
51. 결단
52. 회의시간을 단축하려면
53. 요점을 올바르게 파악하라
54. 미리 준비하라
55. 의사록 회람의 필요성
56. 가족회의

Ⅳ. 단순하게 일하라

57.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라
58. 아이젠하워식 방법
59. 일의 진행 방법을 바꾸어 보아라
60. 집중적 계획표 <- 오전에 중요한 일이 있으면 점심시간을 늦추고, 오후에 중요한 일이 있으면 저녁시간을 미루고서라도 중요한 일에 집중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61. 일과는 정해진 시간보다 일찍 해내라
62. 책상이 없는 사무실
63. 능률적인 책상
64. 면회시간을 정해놓아라
65. 방문객의 용건을 신속하게 끌어내라
66. 면회는 짧게
67. 사무실에서 생각하는 시간을 만들어라
68. 소음은 시간을 낭비한다
69. 중단되는 시간의 낭비를 제거하라
70. 방해 받지 않는 방법

Ⅴ. 휴식과 기분전환

71. 하루의 출발은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라
72. 10분을 효과 있게 써라
73. 오전 중의 기분전환
74. 오전중의 티타임
75. 휴식은 기운을 충전시킨다
76. 기분전환을 시켜주는 점심식사
77. 담배와 일의 능률
78. 기도에 의한 기분전환  <- 개인적으로 맘에 드는 부분이다. 신앙을 가지고 있음에 항상 감사한다. ㅎ 기도가 주는 기분전환, 혹은 삶의 이유는 가치를 이루 말할 수 없다.
79. 머리를 비우고 잠자리에 들어라
80. 낮잠의 효과
81. 어디에서나 바로 잠들 수 있는 훈련을 쌓아라
82. 깊은 잠은 시간을 절약해 준다
83. 잠자기에 편안한 침대
84. 적정한 수면시간을 취하라

Ⅵ. 시간을 절약하는 습관

85. 일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을 때
86. 적극적인 기분을 강화하라
87. 현재 하고 있는 일에 흥미를 가져라
88. 일에 열의를 갖는 방법
89. 자신에게 자극을 주어라 <- 스스로에게 격려하면서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90. 집중력을 찾아내라
91. 능동적으로 생각하라
92. 그 자리에서 바로 실행하라
93.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방법
94. 자진해서 시작하라
95. 좋은 습관을 몸에 익혀라
96. 수다를 줄여라
97. 감정을 억제하는 방법을 배워라
98. 잠재의식을 활용하라
99. 시간을 빼앗는 친구와 벌어주는 친구
100. 돌아가려고 마음먹었으면 바로 돌아가라
101. ‘아니오’라고 말할 줄 알아라 <- 자기 관리를 다른 사람이 하지 않게 아닌 건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계획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노력해라.
102. 쓰지 않는 물건을 치워 버려라  <- 이건 버리는 기술에서도 나온 말인데, 정말 필요없는 것이 주변에 많으면 산만만하다. 물건도 사람도.

Ⅶ. 독서력과 기억력을 늘리는 방법

103. 독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  <- 책은 많은 것을 알게 해주는 창고다. 아이디어도 책을 보면서 나오기도 하고, 집중할 수 있으니 좋다.
104. 책을 신중히 선택하라 <- 요즘은 나쁜말로 하면 '개나 소나..' 다 책을 낸다. 좋은 책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안그러면 쓰레기 같은 글을 읽느라 시간을 허비하게 되니까.
105. 독서의 속도를 늘려라 <- 많이 읽으려면 어쩔 수 없다. ㅎ
106. 가정에서의 독서법
107. 다이제스트를 이용하라
108. 다이제스트된 음악
109. 기억력을 늘려라
110. 기억력을 늘리는 방법
111. 공부를 능률적으로 하는 연구
112. 잘 보이는 곳에 두어라
113. 좋은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방법
114. 책은 시간을 절약해 준다

Ⅷ. 잡무 정리와 여가 사용

115. 찾기 쉬운 곳에 물건을 두어라
116. 서류를 정리하는 방법
117. 금융, 보험 관계의 서류를 기록해 두어라
118. 여행은 계획을 세워라
119. 여행 가방을 꾸리는 요령
120. 대중교통의 시간

 

이렇게 많은 내용이 책에 있지만,

사실 처세서적들을 읽고 나서 얼마나 실천하느냐가 중요한 것이지

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몇가지만 정해서 당장 실천해보면 좋겠다.

몇가지 정해서 요즘 실천하고 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너무 거창하고, 되돌릴 수 없는 시간을 아껴쓰기 위해서다. 소중하게 쓰기 위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시간관리 습관

저자
퀸튼 신들러 지음
출판사
문장 | 2009-03-2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표지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만약 날마다 60분씩...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