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펀치를 날리려면 조금만 물러서라 영화 '밀리언 달러 베이비(Million Dollar Baby,2005)'

by HyggePost 2005. 3. 10.

2월 28일에 있던 아카데미시상식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영화는 ‘밀리언 달러 베이비’입니다.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그리고 남우조연상까지 주요한 상은 모두 휩쓸었으니까요. 75세의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감독에 주연, 음악, 제작까지 한 영화로 배우이자 감독인 그의 노장의 힘을 보여준 영화이기도 합니다.

 

(수상장면(좌측)과 영화 속 장면이 비슷하죠? 클린트 이스트우드와 힐러리 스웽크, 힐러리 스웽크는 얼굴이 안보이네요.)

 

영화의 수상이야기를 떠나서 이제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3살부터 접시닦이와 웨이트리스가 직업인 매기(힐러리 스웽크 분)는 시골 마을 중고 트레일러에서 고도 비만인 엄마와 살아오다 처음으로 복싱이란 것에 매력을 느끼고, 복싱을 하기 위해 트레이너 프랭키(클린트 이스트우드 분)를 찾아갑니다. 그러나 자신의 꿈을 실현 시킬 수 있게 도와줄 것 같은 트레이너 프랭키에게 찾아갔지만 그녀는 거절당합니다. 31살이었던 그녀는 나이가 많다는 이유, 또 여자라는 이유로 프랭키에게 거절당합니다.

그러나 그녀에게 복싱은 그녀의 인생이자 삶의 목표였습니다.

 

프랭키가 교육시켜주지 않지만, 밤늦게 까지 체육관에 남아서 연습하고, 프랭키의 친구이자 체육관 관리자인 스크랩(모건 프리먼 분)의 관심과 약간의 도움으로 복싱을 계속하게 됩니다.

그녀의 집념과 스크랩의 주선으로 프랭키는 그녀를 교육하기로 합니다. 권투를 위해 서는 법도 걷는 법도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매기는 복싱을 할 때 “본능적으로 움직일 수 있을 만큼”의 연습을 시작합니다.

그 덕택인지, 트레이닝을 거의 끝내고 나가는 복싱경기 마다 시작하자마자 상대를 KO시켜버립니다. 이 부분이 관객들이 아주 뿌듯해지는 장면들입니다. 너무 쉽게 이겨 상대선수가 나서지 않자 매기는 복싱 체급을 하나 높여서 다시 경기에 출전하게 됩니다.

 

경기를 해 나가면서 프랭키와 매기는 트레이너와 선수의 우정을 넘어 가족애를 느끼게 됩니다. 복싱을 하면서 삶의 의미를 찾은 매기와 그녀를 트레이닝 시키면서 과거의 화려했던 시절을 느낄 수 있는 프랭키.

 

프랭키는 항상 매기에게 말합니다.

“자신부터 보호하라”

공격도 중요하지만,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입니다.

 

그리고, 제가 영화를 보고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합니다.

“펀치를 날리려면 뒤로 물러서야 한다.

그러나 너무 많이 물러서면 펀치를 날릴 수가 없다.”

 

인생의 꿈을 위해 우리는 종종 움츠리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더 멀리 뛰기 위해 한풀 접기 위해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을 합니다.

 

두발 전진을 위해 한발 물러서는 것은 우리가 쉽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한발 전진을 위해 혹시 두발 이상을 뒤로 물러서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무 멀리 떨어져서는 펀치를 날릴 수 없는 데, 펀치를 날리기 위해 뒤로 물러서고 있다고 그렇게 오해하면서 살아가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린 앞으로 나가기 위해서 한발 정도만 뒤로 물러서야 합니다. 이루고자 하는 그 꿈에서 많이 떨어져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만이 보고 느낄 수 있는 꿈” 때문에 어떤 고통이 와도 참고 견디며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그 일에 빠져 살아갑니다.

그래서 그 꿈을 위해서 때론 뒤로 물러서기도 하고, 당차게 밀고 나가기도 합니다.

 

지금 “자신만이 볼 수 있는 꿈”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으신가요? 아니면 지금 그 꿈을 느끼고 계신가요? 뒤로 더 이상 물러서지 말고, 그 꿈을 느끼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실제 어린 시절 트레일러에서 자랐고 가난한 시절을 보내면서 연기에 모든 것을 걸었던 ‘밀리언 달러 베이비’의 주인공 힐러리 스웽크는 우리가 발견해낸 ‘밀리언 달러 베이비’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허름한 곳에서 예상치 못한 보석 같은 물건을 얻었을 때 외치는 “밀리언 달러 베이비”.

 

누군가 우리가 이루어 가는 꿈을 보면서 ‘밀리언 달러 베이비’라고 외쳐준다면, 아니면 지금 내 삶에서 깨닫지 못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를 찾게 된다면…

그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하루였습니다.

 

(영화 속 이미지와 너무도 다른 힐러리 스웽크의 모습이라 올립니다.)




밀리언 달러 베이비 (2005)

Million Dollar Baby 
9.3
감독
클린트 이스트우드
출연
클린트 이스트우드, 힐러리 스웽크, 모건 프리먼, 제이 바루첼, 마이크 콜터
정보
드라마 | 미국 | 133 분 | 2005-03-10
다운로드 글쓴이 평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