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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s

네트워크를 지배하는 집단이 시장을 독점하리라...

21세기 디지털경제의 큰 흐름 'Digital 경제시대의 생존법칙'이라는 무서운 책.

이 책은 재테크 전문가가 본 21세기의 경제를 분석한 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이책의 구성은 크게
1. 디지털경제 시대
2. 디지털경제시대의 경영전략
3. 디지털경제시대의 인재
4. 프랙토피아의 세계

라는 구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통신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경제에 대한 변화가 디지털의 발전에 따라 얼마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눈에 보이는 상품을 사고 팔던 시대에서 벗어나
이제는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들을 사고 판다.
인터넷에서 중심이 되는 것들은
한방향으로 일어나던 것과는 다르게
누구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이룰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져있다.

웹2.0이 참여, 개방, 공유라는 모토가 나오게 된것도,
오프라인에서 제한적이고 폐쇄적인 방식이 아니라,
이제는 모든 것을 공유 하면서 서로 참여하는,
그리고 개방하지 않은 기업들은 함께 할 수 없는 형태의 그림들로 그려지고 있다.

이런 정보화 사회에서는
기업company는

고객customer을 위한

목적concept을 명확하게 정해서

콘텐츠content를 만들어야 하고,

그것을 통해 커뮤니트를community을 생성해서

새로운 문화culture를 만들어가야 한다.

우리는 어느 위치에서 얼만큼의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웹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이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의 연장이라 볼 수도 있지만, 오프라인 보다 좀더 넓고, 좀더 깊고, 좀더 높은 범위의 콘텐츠들과 커스토머들이 움직이는 곳이라는 걸 알아야 한다.

그래서 각 서비스업체 간의 전략적 제휴는 불가피 하게 요구되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를 지배하는 집단이 결국 시장을 독점하는 효과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지금의 네이버가 되는 것처럼...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자의로 자연독점이라는 현상이 일어나고 승자독식주의가 적용될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이런 디지털세상에서 살아남는 인재상..
KASH(지식-knowledge, 태도-Attitude, 기술-Skill, 습관-Habit)의 수준에 의해서
기업의 역량이 좌우된다.
이런 인재가 주변에 있으면... 음

특히 개인의 능력이 중심에서 인간네트워크를 얼마나 갖고 있는 가가 인재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도 말하고 있다.

우리 팀원들에게도 읽어보라 해야할 것 같다. 도움이 될 책이다. 


Digital 경제시대의 생존법칙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김종서
출판 : 참콘경제연구소 2007.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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